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석사 2022 이지혜 이집트 자말렉 지역 내 초국적 이주경험을 가진 선주민과 이주민 간의 관계 맺기의 역동성
작성일
2022.11.18
작성자
문화인류학과
게시글 내용

본 연구는 이집트의 수도인 카이로에 위치한 자말렉(Zamalek) 지역을 중심으로 이 지역 내에서의 이주 현상을 다층적으로 살펴보고 인류학적으로 분석한 문화기술지이다. 특히, 자말렉 지역에 거주 또는 근무하며 생활하는 초국적 이주경험을 가진 중상류층 이집트인과 상층 회로를 통해 이주한 다국적 출신 외국인을 주목하여 선주민과 이주민 간의 관계성 정의를 시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주민과 이주민의 관계가 다양한 경계를 유동하며 역동적으로 형성된다고 주장하며, 선주민의 경험적 배경이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21년 1월부터 8월 말까지, 총 8개월간 이집트 현지에서 이집트의 한 국제기구에 소속되어 일하며 현장연구를 진행하였다. 주된 연구방법으로 참여관찰 및 심층 면담과 비공식 면담을 활용하였다. 현장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양한 위치의 사람들과 (비)공식적 면담의 형태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공식적 면담의 형식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던 연구참여자 12명과 비공식적 면담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었던 연구참여자 13명, 총 25명의 이야기를 담았다.

오늘날 자말렉 지역은 초국적 이주경험을 가진 중상류층 이집트인과 상층 회로를 통해 이주한 다국적 출신 외국인이 다수 거주하며 생활하는 공간으로서 ‘코스모폴리탄’ 지역으로 대표성을 갖게 되었다. 대단히 견고한 계층 사회라 언급되는 이집트에서 사회 계층적으로 상위에 속한 중상류층 이집트인이 다수 거주 및 근무하며 생활하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다른 지역과는 다른 사회문화적 모습들을 목격할 수 있었다.

부르디외가 프랑스 사회를 연구하여 다양한 사회계층의 사람들에 대한 취향의 계급화를 이론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집트 사회를 주목하여 계층에 따른 그들의 다른 취향의 차이를 주목했다. 더 나아가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논의를 확장하여 초국적 이주경험을 통해 체화한 중상류층 이집트인의 코스모폴리탄 정체성과 라이프스타일을 하나의 ‘글로벌 자본’으로 간주하여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초국적 이주경험을 가진 중상류층 이집트인은 자말렉 지역에서 자신이 맺고 있는 소속감을 그들의 ‘계급’ 정체성 또는 ‘젠더’ 정체성과 결부하여 같은 이집트인이지만 다른 이집트인을 타자화하여 내부적 경계를 만들며 구별 짓기도 하였다. 동시에 상층 회로를 통해 이주한 다국적 출신 외국인과의 관계에서는 그들의 글로벌 계급 경험이 환기되어 같은 위치로 동일시하며 본인의 위치를 더 공고히 만들었다. 선주민의 사회계층과 초국적 이주경험 등의 요소들에 따라 선주민의 위치는 달라지며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주민과 이주민 간의 관계는 한정된 사회적 연결망 안에 형성되고 유지하며 해체하기를 반복한다. 초국적 이주경험을 가진 이들이 체화하고 있는 코스모폴리탄 정체성과 라이프스타일은 고정되지 않고 ‘유동’한다는 특징을 가지며 이러한 관계 이면에는 언제나 갈등과 긴장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상충된 이해관계임에도 상호 간의 필요에 의한 의존성을 드러내며 서로의 우위를 공고히 해갔으며, 상황에 따라 본연의 이집트인 정체성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본 연구가 가지는 이론적 함의 및 연구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이주 연구들과 다르게 본 연구는 선주민과 이주민 간의 관계를 쌍방향의 관계로 재설정하고 그 중심 대상을 선주민으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남다르다. 둘째,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논의를 확장하여 중상류층 이집트인의 코스모폴리탄 정체성과 라이프스타일을 하나의 글로벌 자본으로 간주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큰 함의를 가진다. 셋째, 본 연구는 국적에 따라 선주민과 이주민의 관계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연구해온 기존 이주 연구들과 다르게 계급과 젠더의 교차적 관점으로 초국적 이주경험 사례를 분석하여 관계의 ‘역동성’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의의가 크다.


핵심되는 말 : 이집트, 자말렉, 초국적 이주, 사회계층, 코스모폴리탄, 글로벌 자본, 구별짓기, 계급 정체성, 젠더 정체성, 상층부 이주


지도교수: 이상국